이틀 전쯤에 애드센스 추가 승인을 내고, 오늘도 블로그 하나 만들어 놓은게 있어서 하나 더 추가 신청을 했습니다. 한 ip로 여러블로그를 사용하는 건 좋지 않다는 글이 많이 보여, 애드센스 추가 신청하는 걸 조금 망성였습니다.
그러나 방문자도 별로 없어, 만약 그러한 이유로 블로그 운영에 지장이 온다고 한들 피해가 별로 없을 것 같아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도 추가 신청해 놓으 상태입니다.
추가 애드센스 승인은 그마나 쉽게 된다는말이 있어, 이틀전에는 16개의 포스팅일때 신청했고, 오늘은 포스팅11개 일때 애드센스추가 신청을 했습니다.
추가 애드센스 승인 신청한 2개의 블로그 모두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해 놓았고, 네이버웹마스터에도 등록해 놓았습니다. 구글서치콘솔의 경우 블로그 등록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구글에서 검색하면 등록신청한 블로그가 나타나는데, 네이버의 경우 1주일 넘어가는데도 아직 네이버 검색에 나타나질 않고 있습니다.
지금 이 티스토리의 경우도 마찬가지 이지만 다음으로의 유입 방문자가 99%이상입니다.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방문자는 거의 전멸이다시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제공해 주는 블로그 스킨과 실력좋은신분이 따로 제작해서 무료로 배포한 스킨과 차이가있는 건지 모르지만, 구글에서 검색되는 결과를 보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스킨이 조금 더 검색에 잘 노출되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스킨에 따라 틀리겠지만 말입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면서 이것저것 바꾸어보고 적용해 봤던 예전 제목과 글이 한참전에 변경했었던 것임에도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을 해 보면 예전 그대로의 글과 타이틀이 나오는게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냥 놔두고 있는데도 벌써 몇개월이 흘렀음에도, 변경된 내용이 적용된 것은 일부 포스팅에 한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 만든 블로그의 경우 포스팅을 쓰기전, 그리고 구글서치콘솔이나 네이버웹마스터에 블로그를 등록 하기전 타이틀과 설명 그리고 스킨수정 같을 것 다 해 놓은 상태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추후엔 특히 타이틀이나 스킨 변경을 안 하기위해 되도록 신경을 써서 만들긴 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게시물 같은 경우도 비밀글은 한개라도 사용하지 않았고, 특히 게시물을 삭제하는 경우는 뒷날 구글서치콘솔에서 끊임없는 오류를 품어낸다는 걸 경험해 봤기에, 앞으로도 게시물 삭제할 일은 없을 듯 싶습니다.
블로그 2개에 추가 신청한 애드센스가 승인 나는데 얼마의 기간이 걸리는지 기다려 보겠습니다.
또 블로그 여러개를 한 컴퓨터에서 운영해 보면서 검색 누락이 발생되는지 지켜볼 것입니다. 각각의 블로그엔 똑같은 글은 없지만 비슷한 글은 간간히 있을 수 있는데, 이것도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는 긴 시간을 두고 보면 알게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