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애드센스 상단광고 2개 적용하는 것에 대해 몇일 동안이지만 조금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336x280 2개를 상단과, 하단에 각각 적용해 보았는데, 확실히 광고의 숫자가 늘어난 만큼 광고클릭 횟수가 늘어나긴 했습니다. 또한 상단 2개의광고를 적용하면 일부 모바일기기나 pc에서도 특정환경에서는 광고 노출이 안 될수 있는 경우가 있다하여 이참에 그냥 몇일 되지 않는기간이지만 상단 2개의 광고는 그만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pc에선 연속 2개의 광고가 나오지만 모바일 같은 작은 화면에서는 1개의 광고만 나오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상단 광고의 경우 336x280 크기의 광고는 약간 크다는 느낌이 들어 300x250으로 수정해서 사용했습니다.
무엇보다 상단광고 2개 적용을 안하기로 한것은, 클릭 단가가 반토막 이상이 나 버렸습니다. 한페이지에 광고수가 늘어난 만큼 광고 단가가 내려간 것인지, 아니면 pc에서 연속 2개 보이고, 모바일에선 1개만 보이도록 한것이 애드센스 광고 단가에 영향이 있었던 것인지는 모르지만 점점 단가가 내려가더니 $0.03~0.07 정도의 클릭 단가가 나와 주고 있습니다. 상단 광고 적용하기 전까지만 해도 간간히 $0.4~1 정도 까지 나와 주는 게 많았는데, 그때에 비하면 클릭 단가가 많이 내려간 것 같습니다.
방문자 많이 없어 하루 클릭이 없는날도 많지만, 이렇게 없는 방문자에 가끔씩 일어나는 단가조차 저렇게 내려가버리니 클릭수대비 수익이 형편없어졌습니다.
상단과 하단의 광고2개가 없어지면서 한페이제 노출되는 광고의 수는 일치하는 광고 제외하고 3개가 됩니다. 자동광고 설정으로 본문 중간에 어쩌다 한번 인페이지 광고가나오기는 합니다.
2~3주 정도 지켜보면 애드센스 클릭 단가가 조금씩 올라가지 않으까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는데, 그때 다시 글을 올려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