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년전쯤인가 컴퓨터를 조금 업그레이드 해준적이 있습니다.
메인보드를 폭스콘 G41MXE로 바꾸고, CPU Q6600사용, 램을 DDR3 4GB 1개를 꼽아 주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지출이 큰건 삼성 SSD 830 64GB로 업그레이드였습니다.
지금이야 SSD 만드는 회사도 많고 또 가격도 많이 저렴해 졌지만 그 당시 삼성 SSD 830 64GB 가격이 아주 많이 비쌀때 였습니다. 굳이 그렇게 한 이유는 지금도 그렇겠지만 속도, 딱 이것 하나 때문이였습니다.
그 당시 처음 ssd 접했을때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윈도우7 32bit 에 램 4GB를 활용하기 위해 프로그램 하나 설치해 주고해서 램을 모두 활용을 하며 사용했습니다. 그렇게 업그레이드 시켜준 컴퓨터가 좀 험하게 썼음에도 그 긴기간 동안 고장 한번없이 잘 돌아갔네요.
물론 자료보관용 HDD도 2개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저번주 WINDOWS10으로 바꾸기 위해 다시 그 컴퓨터가 제 곁에 왔습니다. 그 당시 애가 초등입학하기도 전인데 이젠 그애가 커서 초등학교 졸업할 나이가 되었네요.
컴퓨터 본체를 들고 왔는데 뚜컹을 열어보니 세월이 흐르긴 많이 흘렀나 봅니다. 쿨러 마다 먼지가 장난 아닙니다. 그래픽 카드 쿨러, CPU쿨러엔 정말 먼지가 너무 많이 두껍게 덮여 있는데, 쿨러의 틈새를 먼지가 두툼하니 다 덮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컴퓨터가 다운 되지 않고 사용했었다는게 신기하네요.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SSD 120GB, DDR3 4GB 가격이 아주 착하네요. 나중에 시간될대 주문해서 업그레이드 해 주기로 하고 우선 WINDOWS10으로업그레이드만 했습니다.
이 컴퓨터로 게임하는 것도 아니고, 애들 교육 동영상 시청하거나, 웹서핑 조금 하는게 다인지라 아직 이렇다할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 HD7750(중고구입)인데 저전력이라 그 당시중고나라에서 구입했었는데, 웹서핑이나 간단한 게임 같은 경우 아직 그럭저럭 괜찮은 것 같습니다.
WINDOWS10 64bit 설치후ddr3 4GB가 3.25GB만 인식을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해 봤습니다.
바이오스에서 설정 또는 윈도우 시작메뉴에서 설정 해주면 해결될 수도 있다하는데, 전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질 않습니다.
폭스콘 g41mxe 메인보드의 경우 ddr 3 4gb x2= 8GB 가지 가능하다고 하는 글이 많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기위해 검색을 해 보니 폭스콘 회사가 없어져 버렸네요.
컴퓨터를 써야해서 본체가지고 온 다음날 windows10 64bit 만 업글해 주고 가져가 버려서 램이나 ssd, 바이오스 업글은 시간날때 천천히 해 주기로 했습니다.
이후 천천히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폭스콘 g41 mxe 제일 마지막 바이오스 버전 날짜가 2011.11.7인것 같습니다.
어렵지 않게 어느분이 블로그에 바이오스 파일을 올려놓은 덕분에 쉽게 바이오스 파일을 구할수 있었네요.
바이오스 업그레이트로 인해 ddr3 4GB(양면)x2= 8GB까지 인식을 한다면 좀더 계속 사용할 것이고, 만약 바이오스 업글을 했음에도 램이 3.25GB 만 인식한다면, 집에 있는 H61메인보드가 달려 있는 잘 쓰지 않는 컴퓨터를 줄 생각입니다.